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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1,경제,헤럴드경제,3분기 ‘서프라이즈’ 성장 국민소득 연내 3만불 넘을까,명목국민총소득 전기보다 3.4%↑ 2010년이후 30분기만에 최고치 올해 1인당 국민소득이 ‘3만달러’의 벽을 넘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우리 경제는 2006년 2만달러대에 진입한 이후 10년째 제자리 걸음을 했지만 올해는 희망적 분위기가 무르익고 있다. 수출 호조와 경기 성장세에 따른 저 底 환율 효과 등으로 숙원 과제인 3만달러 달성에 바짝 다가섰다는 전망이 나온다. 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17년 3분기 국민소득 잠정 ’에 따르면 3분기 명목 국민총소득 GNI 은 442조1000억원으로 전기 대비 3.4% 늘어났다. 이러한 증가율은 2010년 1분기 4.3% 이후 30분기 만에 최고치다. 한국은행은 명목 국내총생산 GDP 이 전기 대비 2.6% 증가하고 국외순수취요소소득이 2분기 마이너스 2조3000억원 에서 3분기 플러스 1조3000억원 로 전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GNI는 올해 1분기와 2분기에 각각 425조1000억원 427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만약 4분기에 최근 3개분기 평균인 431조원 수준을 거둔다고 가정하면 연간 GNI는 총 1725조원에 이르게 된다. 지난해의 1639조1000억원을 크게 뛰어넘는 성적이다. 이 원화 기준 GNI에 지난달 말까지 합산한 올해 평균 원 달러 환율 1134.3원 을 적용하고 올해 7월 기준 추계인구 5144만6201명 로 나누면 1인당 국민소득은 2만9561달러라는 계산이 나온다. 최근의 원화 강세가 연말까지 이어지면 환율 효과로 3만달러에 더욱 근접할 가능성이 있다. 예컨대 위 계산에서 원 달러 환율 가정치를 1100원으로 낮춰 잡으면 1인당 소득은 3만482원까지 오르게 된다. 1인당 국민소득 계산시 고려하는 경상성장률 실질성장률 GDP 디플레이터 도 큰폭의 상승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실제 종합적 물가수준을 보여주는 지표인 GDP 디플레이터는 전년동기 대비 3.5% 올랐다. 속보치 2.3% 보다 1.2%포인트나 상향 조정된 것으로 2009년 3분기 3.7% 이후 8년 만에 최고 수준이다. 연간 실질 성장률이 3.0% 이상으로 예상되는 만큼 6%를 넘는 경상성장률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가 전망한 경상성장률은 4.6%였다. 전문가들은 대부분 올해 3% 성장을 확실시하며 내년에도 3% 안팎의 성장을 견조하게 이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나 내년에 1인당 국민소득 3만달러 진입 가능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강명헌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올해 성장률이 3%를 넘고 원 달러 환율이 지금처럼 1080원 내외만 된다면 3만달러 진입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장은 “세계 경제 회복세가 양호해 내년에도 수출이 호조를 보이고 3% 내외의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면서 “올해는 3만달러 진입이 다소 힘들더라도 내년에는 가능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배터리바둑이20171201,IT과학,동아일보,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뉴스와 빅데이터의 만남 ‘스플렁크’,동아일보 어떤 사람이 5분 동안 어떤 뉴스 웹사이트를 방문했다고 가정하자. 여기에서 수백 개의 데이터가 생성된다. 검색창에 기사를 검색하고 댓글을 등록하는 등 사용자의 의도가 담긴 작업 이외에도 사용자가 어떤 기사에서 몇 초 동안 머물렀는지 어떤 분야의 기사를 연속해서 읽었는지 등의 행위가 모두 정보가 되기 때문이다. 이것을 기계 내부에서 생성되는 정보 즉 ‘머신 데이터 Machine Data ’라고 한다. 1개의 웹사이트에서 하루 동안 생성되는 머신 데이터만 수십 테라바이트 TB 에 달한다. 때문에 이 머신 데이터 분석은 현대 기업의 생산성을 극대화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기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보고 최적화된 시스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스플렁크 Splunk ’는 이 머신 데이터를 관리하는 회사다. 스플렁크라는 회사 이름은 이런 방대한 데이터의 ‘동굴을 탐험한다 spelunk ’는 뜻에서 지어졌다. 그런데 이 데이터를 관리하는 게 왜 미디어 혁신과 관계가 있을까. 이 의문을 안은 채 8월 4일 스플렁크 본사를 찾았다. ○빅데이터와 피자 스플렁크 본사는 샌프란시스코 동쪽 해안 피어 30 에서 약 500m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었다. 통유리로 된 깔끔한 7층 건물은 겉보기에는 다른 건물과 별반 다르지 않았다. 그러나 문을 열자 완전히 새로운 세상이 펼쳐졌다. 사람들이 스탠딩 파티에서처럼 접시를 들고 아침 식사를 하고 있었다. 한쪽에는 커다란 블록과 포켓볼대가 구비된 놀이 공간이 보였다. 한국계인 조용현 스플렁크 기술마케팅 이사 43 가 기자를 놀이 공간 바로 옆쪽에 마련된 회의실로 안내했다. 회의실 스크린에는 색깔과 비율이 실시간으로 변하는 원그래프가 띄워져 있었다. 조 이사가 프로그램에 특정 IP주소를 입력하자 이번에는 그래프가 꺾은선 그래프로 드라마틱하게 변했다. 조용현 스플렁크 이사 조 이사는 “도피노 피자 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어떤 피자를 구매하는지 실시간 트래픽을 보여주는 그래프”라며 “그래프를 바꿔 특정 지역에 사는 소비자가 과거부터 지금까지 피자를 얼마나 구매했는지도 쉽게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빅데이터 저널리즘을 취재하는 데 웬 피자 얘길까. 함께 있던 엔지니어 아담 올리너 Adam Oliner·35 씨는 “사용자들이 홈페이지에서 남기는 미세한 ‘발자국 footpring ’을 통해 취재나 인터뷰로는 알 수 없는 새로운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현재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매년 발표하는 매출액 순위 세계 최대기업 100개 중 85개가 스플렁크를 통해 머신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1만3000개 기업 국내에서도 350개 기업이 머신 데이터를 분석한다. 2003년 설립된 스플렁크는 2012년 나스닥 시장에 상장돼 작년 한해에만 949억 9500만 달러 한화 약 1조 564억 원 의 매출을 올렸다. 최근 영국 공영방송 ‘BBC’ 미국의 ‘디스커버리’ 등 미디어 회사에서도 머신 데이터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동안 미디어 업계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은 주로 언어 데이터를 구조화 해 숨은 의미를 찾아내는 작업이었다. 구글이 발표한 ‘인공신경망 기계 번역 NMT·neural machine translation 기술이 대표적이다. 입력한 단어를 소재로 콘텐츠를 인식하고 키워드를 추출하고 관련 연구 동향 웹정보 단어에 실린 감정을 분석하는 기술이 주목을 받았다. 최근에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미디어를 소비하는 행태까지도 분석 대상이 된다. 예를 들어 자체 쇼핑몰을 운영하는 BBC는 독자들이 어떤 기사를 읽고 난 뒤 물건을 구매하는지 장바구니에 담아 놓고 사지 않는 확률이 얼마인지 구매 절차가 10초 이상 소요되는 경우는 몇 퍼센트인지를 분석한다. ○미래 예측과 보안 머신 데이터를 저장하고 분석하는 과정은 일종의 ’기계 학습 머신 러닝 ‘이다. 사용자의 발자국들은 이름 시간 장소 등의 태그와 함께 자동으로 저장된다. 그러면 검색 엔진에 단어를 입력해 검색하듯 알고자 하는 질문을 입력하면 색인된 정보가 끌려 올라온다. 스플렁크는 이런 분석 프로그램을 직접 코딩하지 않아도 사용할 있도록 ’스플렁크 엔터프라이즈‘라는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스플렁크 베이스‘라는 사이트에 가면 스플렁크의 개발자와 고객 기업 일반인들이 개발해 올려놓은 100개 이상 되는 무료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받을 수 있다. 기자도 들어가 ’비지니스 분석 business analytics ‘ 범주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봤다. 하루에 500메가바이트 MB 까지 데이터를 무료로 분석할 수 있다는 설명이 나왔다. 그 이상은 1기가바이트 GB 당 1800달러 한화 약 206만 원 를 지불한다. 머신 데이터 분석은 미디어 산업을 어떻게 바꿔 놓을까. 올리너 씨는 “머신 데이터를 분석하면 미래에 어떤 콘텐츠가 인기를 끌지 어떤 마케팅 전략이 통할지를 예측할 수 있다”고 말했다. 머신 데이터를 분석하면 최근의 랜섬웨어 감염 같은 중대한 보안 위협으로부터도 데이터를 지킬 수 있다. 해당 사이트의 평소 머신 데이터 흐름을 파악하고 있으면 비정상적인 머신 데이터가 나올 시 곧바로 알아차릴 수 있기 때문이다. 스플렁크의 보안을 책임지는 제이드 카탈라노 Jade Catalano·33 씨는 “해커들이 언론사의 웹페이지에 악성코드를 감염시키면 불특정 다수의 개인에게 급속도로 퍼질 수 있다”며 “꾸준한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샌프란시스코 이영혜 동아사이언스기자yhlee donga.com QR코드를 스캔하면 ‘세계의 뉴미디어를 가다’ 인터랙티브 사이트 interactive.donga.com newmedia 로 이동합니다. 각국 뉴미디어를 취재하며 촬영한 생생한 인터뷰 동영상 사진 각종 모바일 전용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쓰리랑 게임 주소20171201,경제,YTN,3분기 국내총생산 1.5% 깜짝 성장...속보치보다 0.1%p↑,올해 3분기 우리 경제가 전 분기보다 1.5% 큰 폭 성장하며 7년여 만에 최고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4분기에 0% 성장을 하더라도 올해 연간 성장률은 3.1% 달성이 무난합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3분기 국민소득 잠정치를 보면 3분기 실질 국내총생산은 392조 5천157억 원으로 전 분기보다 1.5%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 10월 발표한 속보치보다 0.1%p 높아진 것으로 지난 2010년 2분기 성장률 1.7% 이후 7년 3개월 만에 최고 수치입니다. 한국은행은 속보치에 이용하지 못했던 9월 일부 실적치를 반영한 결과 민간소비와 설비투자가 각각 0.1%p 0.2%p 상승했다고 밝혔습니다. 의료 등 서비스와 전기 가스 등 비내구재 소비가 늘면서 민간소비는 전기 대비 0.8% 증가했고 건설투자와 설비투자는 각각 1.5%와 0.7% 늘었습니다. 또 정부의 일자리 추경 예산이 3분기에 본격 집행되면서 건강보험급여비 지출 등 정부소비가 2.3% 증가했습니다. 특히 지난 2분기 마이너스를 기록했던 수출이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6.1% 증가하며 6년 반 만에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 실질국민총소득은 교역 여건 개선 등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2.4% 증가했습니다.사설바둑이20171201,IT과학,디지털데일리,흥행 가능성 확인한 모바일 e스포츠 내년엔,펜타스톰 아시안컵 현장 펜타스톰 첫 아시안컵 성공적 개최 서머너즈워 대회 생중계엔 7만명 몰려 디지털데일리 이대호기자 모바일게임 시장에서도 e스포츠가 자리 잡을까. 올해 흥행 가능성을 확인한 두 게임이 눈길을 끌었다. 넷마블게임즈 ‘펜타스톰’과 컴투스 ‘서머너즈워’다. PC게임 e스포츠 대비해선 시작 단계지만 점차 세불리기에 나서고 있어 내년 대회 개최에도 이목이 쏠린다. 지난 27일 펜타스톰 아시안컵 대회 AIC Asia 2017 가 마무리됐다. 총 상금은 6억원. 모바일게임 e스포츠 대회 사상 최고액이다. 모바일 e스포츠 활성화에 대한 넷마블의 의지를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펜타스톰은 중국 텐센트의 티미 스튜디오가 개발한 팀대전 MOBA 게임이다. 최대 5대5 실시간 대전을 즐길 수 있다. e스포츠를 겨냥하고 나온 게임으로 봐도 무방하다. 텐센트가 펜타스톰 글로벌 e스포츠 대회를 주도하는 가운데 넷마블이 이를 지원하면서 국내 리그를 육성하는 모양새다. 넷마블 측은 “e스포츠 종주국인 한국에서 첫 대회를 열고 싶다는 텐센트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안다”며 “결승전에 예상을 넘어선 1100여명이 집결했다”고 전했다. 우승컵은 대만 지역팀이 가져갔다. 예상된 바다. 대만에선 펜타스톰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다. 현지에서 4개의 정규 리그가 열리는 중이다. 도시배 학교배 직장배 프로리그다. 각 리그별로 매년 2개 시즌이 진행된다. 내년 대회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은 나오지 않았다. 타 국가에서 열릴 가능성이 있다. 넷마블은 국내 선수들의 높은 경기력을 확인했고 현장 반응이 뜨거워 내년 대회도 기대해볼만하다는 입장이다. 넷마블은 30일 라이브 방송 기능과 대전 녹화 기능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적용했다. 이용자들이 일상에서도 e스포츠 방송을 즐길 수 있게 됐다. 컴투스는 지난 25일 현지기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서머너즈워 월드아레나 챔피언십 결승전을 개최했다. 서머너즈워는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글로벌 대회 개최가 가능한 몇 안되는 모바일게임이다. 올해 결승전엔 3000여명이 집결했다. 회사는 서머너즈워 e스포츠를 보통의 리그와는 다른 방향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는 게임 특성 때문이다. 서머너즈워는 컨트롤 조작 보다는 전략에 기반을 둔 두뇌싸움의 재미가 강조된 게임이다. 승패가 주목받는 대회보다는 이용자가 즐길 수 있는 축제를 만들겠다는 게 주최 측인 컴투스의 목표다. 올해 대회에서 가능성을 확인했다. 올해 월드아레나 챔피언십 결승전 당시 온라인 방송의 동시접속자수가 7만건을 넘었고 트위치에서는 인기 생방송 채널 1위를 기록하는 등 이용자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결승전 관람 외에도 포토섹션 인플루언서 유명 방송진행자 와의 보스 레이드 단체전투 소원의 신전 이벤트 등 참여형 행사로 마련됐다.바닐라게임20171201,경제,전자신문,ET투자뉴스딜리131180 수주ㆍ공급계약 Xeikon Internat,딜리 131180 는 디지털 라벨프린터 공급에 관한 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 자율공시 를 1일에 공시했다. 해당공시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적토마블랙게임
주는거 다받아 먹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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