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답변
내용
20171206,IT과학,동아일보,스타트업 창업이야기 데이터로 소비자의 마음을 읽다,동아닷컴 기업의 언어는 무엇일까 혹자는 영어라고 또는 중국어라고 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기업 내부적으로 프로젝트 기획을 원활하게 하고 싶을 때 기업의 성과와 현황을 외부에 전달할 때 가장 중요한 언어는 바로 숫자다. 즉 기업은 숫자로 많은 상황을 판단하며 보고하고 공유한다. 특히 지금처럼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데이터의 가치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숫자의 활용은 단순히 회계 재무 마케팅 등에만 한정할 수 없다. UI user interface 와 UX user experience 분야 역시 데이터 목표를 설정하고 현재 프로덕트의 상태를 이야기할 때 숫자는 중요하다. 단순히 A보다 B가 더 깔끔하다 A보다 B가 세련적이다 등의 형용사만로는 어떤 의사 결정도 할 수 없는 시대다. UX 디자인의 가장 큰 목적은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 욕구 를 찾는 데 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UX 분야의 니즈는 마케팅에서 말하는 니즈의 범주보다 훨씬 세분적이다. 예를 들어 사람들이 금융 상품을 합리적으로 소비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는 사실은 마케팅 측면의 니즈다. 하지만 금융 상품을 추천하는 여러 형태 중 상담 인터페이스를 가장 편안하게 느낀다 이러한 챗봇 서비스를 기획할 때 버튼의 위치는 어디가 적당한가 정보는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전달해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풀기 위해선 UX 차원의 세분화된 니즈 탐색을 필요로 한다. 기존에는 설문조사나 FGI 실험 등 다양한 사용자 조사 User research 를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요구사항을 발견했다. 하지만 전 애플 CEO 스티브 잡스가 사람들은 제품을 직접 마주하기 전까지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른다 라고 말했던 것처럼 사용자 조사 결과는 실제 프로덕트를 사용했을 때 사용자 니즈와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데이터의 활용은 이러한 불확실성을 상당 부분 해소시켜줄 수 있는 새로운 무기다.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스마트 기술의 등장은 디지털 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행동을 데이터 베이스에 기록할 수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기업은 사용자가 서비스에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시간 페이지에서 이탈한 시간 등 서비스 사용 시 무심코 나타나는 사용자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이런 생활 데이터 를 실시간으로 취합하고 분석해 서비스의 문제점을 찾고 더 나아가 사용자의 감정도 예측할 수 있는 것이다. 통제된 환경이 아닌 실제 사용자가 여러 변인의 영향을 받은 상황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여기서 발견한 인사이트는 실제 사용자가 생각하는 문제와 일치할 가능성이 높다. 정성적 분석에 치중됐던 UX 방법론으론 객관적인 지표가 없어 실무 논의에서 제대로 된 설득력을 가지기 어려웠다. 하지만 정량적 지표를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 분석은 보다 높은 객관성을 확보해 다른 부서와 매끄럽게 소통할 수 있다. 때문에 설계하고자 하는 UX 가치를 제대로 전달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는 단순히 통계전공자만 데이터를 다루는 형태가 아니라 사용자 경험을 다루는 디자인과 마케팅 나아가서는 기업의 의사 결정도 데이터 활용 능력이 필수적이다. 데이터를 활용해 사용자 조사를 정량적으로 하려는 노력은 스타트업에서도 활발하게 나타난다. 한 번의 실패가 기업의 향방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필자가 근무하고 있는 핀다는 기존에 운영하던 웹사이트의 사용자 활동 데이터 200여 가지를 트랙킹한 결과를 반영해 신용조회 및 관리 서비스를 포함한 사용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서비스인 개인 자산관리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했고 이번 달 해당 앱 출시를 앞두고 있다. 제 1호 국내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 역시 빅데이터 기반의 자체적인 신용평가시스템 CSS 를 통해 보다 더 합리적인 금리의 신용대출과 네이버페이와 함께 사용자 니즈를 반영한 체크카드 등을 출시했다. 더 다양한 사용자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상품군도 개발 중이다. 핀다 및 케이뱅크 이미지 출처 핀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한 사용자 분석은 각 기업 차원의 활용뿐만 아니라 B2B 서비스로도 등장했다. 각 서비스 퍼널 funnel 별로 최종 액션까지 얼마나 고객이 이탈했는지 데이터로 실시간 볼 수 있는 믹스패널 Mixpanel.com 고객이 화면상에서 프로덕트의 어디를 가장 많이 클릭하고 머무는지 사용자 행동패턴을 히트맵으로 보여주는 핫자 서비스 사용자의 연령 성별 등 특성에 따라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패턴을 분석하는 뷰저블 서비스 등 온라인과 모바일 프로덕트를 갖고 있는 기업은 필수적으로 한 가지 이상을 사용 중이다. 이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을 활용해 해당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니즈와 불편함을 예측할 수 있다. 또한 가설을 세우고 UX 개선 작업을 진행할 때 어떤 가설이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 되지도 확인할 수 있다. 믹스패널 이미지 출처 핀다 UX설계 시 정성적 분석을 아예 배제하자는 얘기는 아니다. 다만 데이터 기반의 UX를 디자인해 보다 객관적으로 사용자를 이해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의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데 도움 된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이러한 데이터 중심의 정량적 분석은 UX 디자이너로 하여금 사용자의 진심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 과정에서 얻은 데이터로 서비스 기획 등에 객관성을 더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앞으로 업무 환경에서는 UX 기반 디자인 기획 비즈니스 전략 등 폭넓은 범위에서 UX 가치와 불가분의 관계가 될 데이터를 눈여겨 봐야한다. 김서광 핀다 홍보 및 마케팅 담당 매니저 금융상품 비교추천 플랫폼 핀다 www.finda.co.kr 에서 마케팅 및 홍보 매니저 담당. 성균관대에서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전공한 뒤 동 대학원 정보통신대에서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를 연구하고 있다.클로버바둑이20171201,IT과학,ZDNet Korea,와이제이엠게임즈 VR게임 ‘오버턴’ 글로벌 출시,지디넷코리아 남혁우 기자 와이제이엠게임즈 대표 민용재 는 가상현실 VR게임 오버턴을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이하 MS 스토어 를 통해 글로벌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오버턴은 스튜디오HG가 개발하고 와이제이엠게임즈가 퍼블리싱한 VR어드벤처 게임으로 온라인 플랫폼 ‘스팀 steam ’에서 출시와 동시에 VR차트 톱 셀러 Top Seller 1위에 오른 화제작이다. 이 게임은 지난달 15일에 한국MS가 주최한 혼합 현실 MR 비전 및 한국 시장 전략 설명회에서는 MS 스토어 플랫폼 기반의 삼성의 ‘오디세이’를 포함한 각종MR 기기로 즐길 수 있는 대표 콘텐츠 중 하나로 소개되어 호응을 얻었다. 오버턴. 와이제이엠게임즈는 ‘오버턴 외에도 앞으로도 다양한 VR MR 콘텐츠를 MS 스토어를 통해 글로벌 출시할 계획’이라며 ‘MS와의 공고한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마켓에 국내 콘텐츠를 알리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농구토토 배당률 보기20171201,IT과학,전자신문,NHN엔터 코미코 애니메이션 자유이용권 도입,NHN엔터테인먼트가 종합 콘텐츠 플랫폼 코미코 comico 에서 국내외 최신 애니메이션을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자유이용권 을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코미코 웹툰 기반 애니메이션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전문 채널 애니플러스 애니맥스 KTH 에서 확보한 600여편 작품을 기간 내 마음껏 감상할 수 있다. 월 자동결제 상품 30일권 과 24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1일권 을 각각 1만900원 정상가 1만1900원 과 4500원에 제공한다. 코미코 애니메이션은 하이큐 암살교실 진격의 거인 페이트 스테이 나이트 등 일본 오리지널 애니메이션과 TV동시 방영작 극장판 최신 작품을 스트리밍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영상 서비스다. 국내 모바일 플랫폼으로는 최대 규모인 1000여 작품을 서비스한다.원탁어부게임20171201,경제,이데일리,현대차 11월 국내 판매 12.8%↑…그랜저 끌고 코나 밀고상보,국내 6만3895대·해외 35만9045대…전년比 10.4%↓ 해외시장은 여전히 침체 13.6%↓ 그랜저. 현대자동차 제공. 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현대자동차 005380 는 11월 국내 6만3895대 해외 35만9045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0.4% 감소한 총 42만2940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12.8% 증가 해외 판매는 13.6% 감소한 수치다. 국내 판매는 그랜저 하이브리드 2302대 포함 가 또 다시 1만대 넘게 팔리며 1만181대 판매를 이끌었다. 이어 쏘나타 하이브리드 652대 포함 7459대 아반떼 7183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전년 동기보다 12.3% 증가한 총 2만7424대가 팔렸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G80가 3758대 G70가 1591대 EQ900가 938대 판매되는 등 총 6287대가 팔렸다. 전월 대비 66.1% 증가한 G70는 판매 돌입 3개월 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1500대 판매를 돌파했다. 레저용차량 RV 는 투싼 4609대 싼타페 4522대 코나 4324대 대 등 전년 동월과 비교해 35% 증가한 총 1만3775대 판매를 기록했다. 코나는 지난 8월부터 4개월 연속으로 소형 SUV 시장 최다 판매 모델로 자리매김했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전년 동월 대비 5.7%증가한 총 1만3897대 팔렸고 대형상용차는 2512대가 판매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랜저와 쏘나타 투싼을 비롯한 주력 차종들이 판매 호조를 보여 전년 동월과 비교해 판매가 증가했다”며 “남은 한 달 동안에도 주력 차종에 대한 판촉 활동을 강화하고 다양한 고객 판촉 이벤트를 진행해 유종의 미를 거둘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 판매는 국내와 달리 성적이 좋지 않다. 국내공장 수출 9만3660대 해외공장 판매 26만5385대 등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6% 감소한 총 35만9045대를 판매했다. 해외 시장에서의 판매는 일부 국가들의 경기 침체 영향으로 국내공장 수출이 전년 동월과 비교해 12.7% 해외공장 판매도 13.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불확실한 대외변수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시장별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 수익성 개선과 판매 회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밝혔다.모바일바카라20171202,IT과학,포모스,반월추를 사용하는 신녀...검은시막 신규 캐릭터 란 공개,검은사막 의 신규 캐릭터 란이 공개됐다. 펄어비스는 3주년 유저 행사 검은사막 페스타 에서 16번째 신규 캐릭터 란을 중심으로 한 신규 업데이트 정보를 공개했다. 이날 업데이트 발표에서 깜짝 등장한 란의 홍보모델 배우 오연서는 란은 여리여리한 모습을 하고 있지만 전투에 능한 모습을 가진 캐릭터이다 며 저도 란으로 덕질한번 해볼테니 많은 유저분들이 즐겨달라 고 밝혔다. 배우 오연서는 란 홍보 영상에서 주인공을 맡는다. 회사 측은 발표와 함께 공개한 CF를 시작으로 추가 광고 에피소드를 공개할 방침이다. 오는 21일 추가되는 란은 동방의 나라에서 무예를 연마한 캐릭터로 간신의 계락으로 가족을 모두 잃은 사연을 가진다. 긴 끈에 열결된 둥근 날로 공격을 하는 무기 반월추를 사용하는 캐릭터이다. 유저들은 적들의 공격을 피하며 허점을 노리는 스타일리시한 전투를 맛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별도의 서버로 운영되는 15세전용 서버가 추가된다. 또 진 기술 및 직업 밸런스 조정 의뢰 콘텐츠 추가 신규 지역 드라간 기술 커스터마이징 그래픽 리마스터링 서버 최적화 등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이 내주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발표를 맡은 김재희 펄어비스 총괄PD는 MMORPG는 다같이할 수록 재미있다. 어린 신규 유저들을 위한 새로운 공간을 만들고자 신규 서버를 선보인다 며 기존 서버와는 분리되니 아는 동생분들에게 많은 소개 부탁한다 고 말했다. 회사 측은 오는 21일 업데이트에 앞서 사전예약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참가 시 봉인된 전투의 서 카마실브의 축복 금괴 100G를 지급한다. 15세 이용가 버전 예약에 등록하면 말피리 밸류 패키지 카마실브의 축복 금괴 100G 등이 주어진다. 이 외에도 공지없이 이뤄지는 업데이트 그간 유저들 사이에서 소위 잠수패치라고 불리는 이슈에 대한 개발사의 입장도 들을 수 있었다. 김재희 총괄PD는 일부 이슈는 잠수패치가 맞다. 수 많은 개발진이 참여해 소통의 부제로 인한 문제이다. 유저들에게 죄송한 마음 이라고 잘못을 인정하며 이런일이 없도록 각 부서마다 업데이트 누락담당을 배치하고 보다 투명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하겠다 고 향후 서비스 계획을 밝혔다. 김훈기 기자 skyhk0418 fomos.co.kr 게임 게이머 문화를 전합니다.클로버게임즈
0
0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