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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1203,IT과학,한겨레, “e스포츠 시청은 인터넷방송으로…유튜브가 1위” ,한겨레 한국콘텐츠진흥원 조사 결과 유튜브 웹·OGN·유튜브 앱 순 인터넷방송 서비스가 주류 한겨레 자료사진 국내 e스포츠 관객들이 선호하는 매체는 유튜브 등 인터넷방송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전국 15∼54세 남녀 1200명에게 e스포츠 경기를 접하는 매체를 설문 조사한 결과 복수 응답 를 보면 유튜브 웹버전이 응답률 42.9%로 가장 많았다. 2위는 케이블티브이 채널인 OGN 42.2% 이었고 3위는 유튜브 앱 39.2% 이었다. 케이블 채널인 스포티비 34.1% 네이버티브이 웹버전 31.9% 아프리카티브이 웹버전 22.8% 네이버티브이 앱 22.1% 아프리카티브이 앱 21.1% 트위치 웹버전 12.7% 카카오티브이 웹버전 10.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선호 매체 10위권 중 케이블티브이는 2곳에 그치고 나머지는 모두 인터넷방송 서비스였다. 애초 e스포츠는 19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 케이블티브이를 토대로 대중적 인기를 끌었지만 인터넷방송으로 대세가 바뀐 것이다. 한국e스포츠협회 홈페이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국내 e스포츠 프로선수 프로게이머 74명에게 은퇴 뒤 계획을 물어본 결과에서도 ‘인터넷 방송인으로 활동하겠다’는 답변이 30.4%로 2위를 차지했다. 1위는 ‘e스포츠 코치진으로 진출하겠다’ 34.8% 였다. 이번 조사 결과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17년 e스포츠 실태조사 에 실렸다.배터리게임20171205,IT과학,뉴시스,블록체인 레볼루션②오세현 의장 “韓 퍼스트 무버 도약 호기…정주영 정신 되새겨야”,성남 뉴시스 권현구 기자 오세현 한국블록체인 오픈포럼 초대의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SK C C U Tower에서 뉴시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17.12.03. stoweon newsis.com 서울 뉴시스 박영환 기자 오세현 한국블록체인 오픈포럼 초대의장 SK전무 은 한국을 대표하는 블록체인 전도사 이자 IT업계에서 널리 알려진 여걸 이다. 그녀는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 분당시 SK사옥에서 뉴시스와 가진 인터뷰에서 대한민국은 인공지능 AI 이나 빅데이터 분야에서는 죽었다 깨어나도 퍼스트 무버가 될 수는 없다 며 발상의 전환을 강조했다. 오 의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우리나라가 패스트 팔로워 의 오랜 숙명에서 벗어나 세계를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 의 반열에 오를 잠재력이 있는 분야로 블록체인을 꼽았다. 특히 생전에 해봤어 라고 묻던 정주영 현대그룹 회장을 화제로 삼으며 과감한 도전을 꺼리는 풍토에 아쉬움을 피력했다. 그녀는 IBM과 KT 동부그룹 등 에서 신사업을 담당해왔다. 다음은 오 의장과의 일문일답. 북한에도 블록체인 열풍이 뜨거운 것 같다. 평양과학기술대학이 텡가 라는 블록체인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를 한 뉴스가 화제를 모았다. “그 기사를 나도 읽어 보았다. 평양기술대학이 ‘페데리코 텡가’라는 비트코인 대가를 불러서 학생들에게 강연을 하도록 했다는 내용이다. 주요 교육 내용은 ‘비트코인 마이닝 채굴 으로 알려졌다. 이 대학의 수강 인원은 40명이고 연령대는 20 25세라고 한다. 학생들이 영어도 유창하게 너무 잘하고 글로벌 현안에 대해서도 밝아서 주목을 끌었다고 한다. 대한민국 서울대학교에서 40명이라도 그런 것을 하고 있을까하는 생각이 순간 들었다. 블록체인이 참 핫한 이슈이긴 이ㅤㅅㅠㄴ가 보다.” 비트코인 채굴법을 배우는 북한 대학생들의 모습이 참 이질적으로 느껴진다. 신뢰 네트워크 에서 스마트 콘트랙트 까지 여러 얼굴을 한 블록체인의 맨얼굴은 무엇인가. “우선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의 관계부터 설명해보자. 비트코인이 먼저 나왔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이라는 원천기술을 이용한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자 서비스다. 블록체인은 신뢰의 네트워크다. 비유하자면 공개된 장소에 설치된 CCTV가 나를 24시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해보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나. 그 파급 효과는 기술 영역에만 머물지 않을 것으로 본다. 한국 사회에도 굉장히 큰 파장을 미칠 것이다. 정치 사회 문화 영역은 물론 사람들의 사고방식 태도에도 다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 블록체인이 한국 산업의 경쟁 문법을 바꾸는 ‘게임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보는가. 한국경제의 잠재성장률은 외환위기 이후 5년마다 1% 포인트씩 떨어져왔다. “이 분야는 아직 세계적 성공 사례가 없다. 국내도 그렇고 해외도 마찬가지다. 전 세계가 같이 시작했고 그래서 ‘베스트 프랙티스 모범 사례 ’도 없는 것이다. 우리에게 이 분야 경쟁이 불리하지 않은 이유는 블록체인은 인프라이기 때문이다. 집 짓는 일에 비유할 수 있다. 많이 지어본 사람이 잘할 것이다. 우리나라도 그 정도는 지어보지 않았나. 아이티 IT 를 많이 해본 것이 강점이다. 이 기술이 우리가 ‘패스트 팔로워’의 숙명을 벗어던지고 ‘퍼스트 무버’의 반열에 올라설 수 있는 호기를 제공한다는 뜻인가. “우리는 왜 미국의 오라클이나 독일의 SAP과 같은 회사가 없을까하는 생각을 해본다. 아이티 강국을 자처하면서도 말이다. 블록체인은 그런 퍼스트 무버의 기회를 충분히 줄 것으로 본다. 누가 이것을 이뤄낼까는 생각도 해본다. 우리 회사 내에서도 설명을 하는데. 회사 내에서도 그거 원래 아이티로 다 되는 거 아닌가는 반응을 보일 때면 솔직히 힘이 빠지기도 한다. 웃음 ” 해외에서는 파일코인이 ICO 화폐공개 로 2000억원을 끌어들였다. 국내에서도 메디블록이 100억여원을 확보했다. 성공사례가 없다고 볼 수 있는가. “파일코인의 비즈니스 모델은 심플하다. 아이디어가 좋다. 클라우드는 데이터 센터에 컴퓨터를 가져다 놓고 여러 회사가 사용하는 방식이다. 한 회사가 그 공간을 안 쓸 때 저 회사가 쓰고 저 회사가 안 쓸 때 이 회사가 쓰는 방식으로 가용성을 높인다. 말 그대로 플럭추에이션 fluctuation 을 관리한다는 거다. 하지만 일단 뚫리면 말 그대로 끝이다. 여기만 해킹하면 다 나오는 거다. 파일코인은 ‘피투피’로 분산돼 있는 전 세계 유휴 메모리를 클라우드로 활용하겠다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 이 오세현의 데이터가 중국에 들어가 있는지 말레이시아에 들어가 있는지 파일코인도 모른다. 그러니 해킹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 예를 들어 국정원 데이터를 해킹하고 싶은데 국정원 데이터가 전 세계 어디에 흩어져 있는지 아무도 모르는 격이다. 완벽한 보안이 된다.” 대단한 발상 아닌가. 파일코인을 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보지 않는가. “콘셉트는 좋다. 중앙집중식 데이터 센터보다 더 낫다. 그래서 2000억이 들어온 거다. 그런데 사실 내가 SK하이닉스 CIO 최고 정보 책임자 라고 하면 입장이 달라진다. 과연 우리 데이터를 전부 거기다 넣을지 조심스럽다. 바깥으로 누출되면 몇 조가 왔다 갔다 하는 설계도를 그런 곳에 넣을 수 있겠나. 사업 콘셉트가 좋아서 일반인들이 몰렸다. 지분을 전혀 내주지 않고도 ICO로 2000억원을 챙겼다. 하지만 이 회사가 제2의 구글로 성장하기 위해서 헤쳐 가야할 단계는 엄청나게 많은 것이다.” 서울대 이정동 교수가 강조하는 ‘스케일 업’이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는 뜻인 거 같다. 블록체인보다 인공지능이나 빅데이터에 우선순위를 두는 게 합리적이지 않을까. “동의할 수 없다” 왜 그런가. “AI나 빅데이터는 우리가 결코 글로벌 무대에서 일등을 할 수 없는 분야다. 죽었다 깨어나도 못 할 거다. 그 이유는 AI나 빅데이터는 데이터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우리나라가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가 드물다. 이미 미국이 가지고 있고 중국이 가진 데이터다. 중국은 데이터를 계속 생산해 낼 것이다. 인구가 많지 않나. 14억 인구가 생산해내는 정보를 밑천 삼아 AI에 ‘로직’을 넣어서 개발한 알고리즘 그리고 5000만이 하루 종일 만들어낸 것을 가지고 뭔가를 만들어 적용하는 것과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 언어의 장벽도 걸림돌이다. 로직을 만들어내기가 쉽지 않다. 빅 데이터는 우리가 전 세계보다 늦기도 했지만. 앞으로 가면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도 적다.” ICO로 100억여원을 확보한 토종 ‘메디블록’의 비즈니스 모델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 레인컴의 아이리버는 한 때 세계 시장의 70%를 점유했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가 들고 나온 제품에 밀려 죽었지 않나. 메디블록이 내놓은 비즈니스 모델은 좋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다. MP3플레이어 업계에 비유하면 투박하지만 그래도 괜찮은 플레이어를 막 내놓은 격이랄까. 검색 업계를 한번 돌아보자. 야후 라이코스 등 왕년의 강자들이 이 분야에 얼마나 많았나. 하지만 이제 존재감이 없는 검색엔진들이 적지 않다.” 한국기업들을 흔히 기마병에 비유하지 않나. 블록체인 스타트업이 지금쯤 대한민국 산업 생태계를 휘젓는 메기 역할을 하고 있어야 하지 않나. “고 故 정주영 회장이 그립다” 갑자기 정주영 회장은 왜. “정주영 회장의 트레이드마크가 바로 너 해봤어 이거 아닌가. 그런데 다녀보니 그 분은 이런 사고를 한국적 풍토에서 도대체 어떻게 했을까는 생각이 자꾸 든다. 제가 1963년 토끼띠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 처음 우리나라에 해외 컨설팅업체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한국 기업들이 선진 기업을 흉내 내는 것을 시작했다. 이른바 ‘패스트 팔로워’전략이다. 지금 임원을 하는 분들이 그렇다. 그 분들의 머릿속에는 다만 한 가지가 있다. 바로 해외의 ‘베스트 프랙티스’다. 베스트 프랙티스라는 말을 익숙하게 하면서 그 분들은 임원이 됐다. 남들이 잘 한 거 이해하고 흉내내면서 말이다. 제 세대는 새롭게 뭘 한 게 없다. “ 말로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폐기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한국 기업인들의 몸과 마음이 따로 놀고 있다는 뜻인가. “우리나라 의사 결정 라인에 있는 사람들은 결코 리스크를 지지 않으려 한다. 그 사람들은 리스크를 헤지할 수 있는 방법을 원한다. 공무원들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월마트가 해서 우리도 했다는 근거가 있으면 리스크가 불거졌을 때 빠져나갈 구멍이 있다. 하지만 내가 판단하기에 괜찮아서 했다고 하면 문제 발생시 빠져나갈 구멍이 없다. 그래서 아무도 안 하려고 한다. 아무도 안 한다. 그래서 걱정된다.” 이러한 수동적 사고가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장벽이라는 뜻인가. 쑥쑥 성장해야 메기로 커서 대한민국 산업 생태계를 뒤흔들 수 있을텐데 말이다. 블록체인 전도사가 아니라 비관론자처럼 느껴진다. “아직 걸음마를 걷고 있는 아기에게 월드 축구 스타나 볼트 같은 육상 선수가 되라고 독촉할 수는 없는 노릇이 아닌가. 우선 잘먹으면서 보살핌을 받고 근육을 키워갈 시간이 필요하다. 예컨대 스타트업들이 독자적으로 생존하려면 도메인 날리지 domain knowledge 가 있어야 한다. 하지만 스타트업들에게 그러한 역량을 기대하기는 솔직히 무리라고 본다. ” 도메인 날리지가 무엇인가. “유통업의 사례를 보자. 외국에서는 물품을 매대에 많이 올려놓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푸짐한 걸 좋아한다. 물건이 풍부해야 사람들이 몰리는 특징이 있다. 도메인 날리지를 보유한 사람만이 이런 특징을 이해한다. 대한민국에서는 물건을 높이 쌓는 게 손님을 끄는 수단이다. 기술의 문제가 아니다. 도메인 날리지가 있는 유통부문 매니저는 이러한 생각을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그렇게 해서 성공했기 때문이다. 유통에서도 그러한 날리지가 필요하다. 제조 부문에서도 부품 공급 관련 날리지가 있다. 신뢰 보안 등 블록체인의 기본 특성을 강조하며 상대방을 설득하는 상황은 지났다.” 블록체인 비즈니스 모델 자체에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닐까. 기존 아이티로도 다 되는 게 아니냐는 이들도 적지 않다. “우리 회사에도 그런 분들이 있다. 웃음 이렇게 설명을 해보자. 지난 94 95년에 ‘유닉스’라는 머신에는 ‘톡’이라는 명령어가 있었다. 근거리 네트워크 다시 말해 같은 건물 1 3층 연구원들끼리는 톡을 하면 요즘 메신저처럼 메시지를 자유롭게 주고받을 수 있었다. 그런데 어느 날 카카오톡이 나오기도 정말 한참 전에 ‘왓츠앱’이라는 메신저가 나왔다. 이 메신저 기능은 유닉스에도 원래 있었는데 개발 회사가 남들이 접근하기 좋게 ‘앱’으로 만든 것이다. 그런데 이 애플리케이션이 말 그대로 대박을 쳤다. 마찬가지다. 블록체인 기술을 보유했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을 읽는 능력 마케팅 역량 등이 골고루 뒷받침돼야 한다.” 블록체인 시장을 키우려면 정부가 공공시장을 적극적으로 열어야 하는 것은 아닌가. 건강보험 이 이중 치료에 따라 일년에 4000억이 더 지출된다. 3년이면 무려 1조2000억원이다. 블록체인을 적용하면 이러한 낭비를 막을 수 있다. 이 프로젝트를 하는 데 1조가 더 들겠나. 또 연말되면 보도블럭 들었다 놨나하는 지자체들도 있다. 블록체인으로 이 예산이 실제 거기에 쓰였느지 다 기록할 수 있다. 그 다음에 이러한 예산을 삭감할 수 있다. 독일이나 일본이 1970년대 이후 미국의 경제 패권에 도전장을 던진 데는 국가의 산업전략이 원동력이 되지 않았나. “두 가지 생각을 해본다. 국가적으로 체계적으로 산업 육성 드라이브를 걸거나 아니며 그대로 내버려 두는 것이다. 기업들이 생성됐다 죽었다를 거듭하다 보며 그 중에 누군가는 살아남을 것이다. 플랫폼이나 아이튠스 등이 등장해서 익숙한 용어가 되기 까지는 10년 가량이 소요됐다.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끝으로 가상화폐 부문이 과열이다. 정부가 ICO에 개입해야 한다고 보나. ICO는 금지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이마저도 금지하면 스타트업들은 죽거나 외국으로 옮겨갈 것이다.모바일카지노20171205,IT과학,파이낸셜뉴스,카카오게임즈 무역의 날 3천만불 수출탑 수상,카카오게임즈가 무역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3천말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54회 무역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3천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무역의 날은 정부가 수출 확대와 해외 시장 개척에 기여한 기업에 훈장과 포장을 수여함으로써 국가적인 수출 분위기를 조성하고 이들을 기리기 위해 제정된 행사다. 카카오게임즈가 무역의 날 기념식 행사에서 3천말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왼쪽부터 근로자대표 문재인 대통령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가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남궁훈 카카오게임즈 대표와 근로자 대표가 직접 단상에 올라 1153개 수출의 탑 수상 기업을 대표해 대통령으로부터 직접 상을 수여 받았다. 더불어 김민성 카카오게임즈 유럽 법인장 역시 수출 확대에 힘쓴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카카오게임즈는 유럽과 미국에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시장에 직접 진출해 있으며 지난 1년간 총 3천만불 이상의 높은 수출 성과를 거뒀다. 아울러 카카오게임 플랫폼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모바일게임과 PC온라인게임을 국내외에 서비스하며 지난 2016년 설립 이래 우수한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남 대표는 짧은 시간 동안 이처럼 높은 성과를 기록할 수 있도록 협력해 온 임직원과 파트너 나아가 전 세계 게임 이용자분들께 감사드린다 며 특히 1000개의 수상 기업을 대표하는 단상에 게임 콘텐츠 기업이 올랐다는 점에서 게임인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럽다 고 말했다.바둑이게임20171206,IT과학,디지털타임스,KT 5000개 추첨… 행운의 골드번호 주인공은,디지털타임스 정예린 기자 KT는 골드번호 5000개의 주인공을 찾는 추첨 행사를 다음 달 20일까지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골드번호 추첨 행사는 정부 방침에 따라 매년 2회 진행한다. 이번에 공개되는 골드번호는 △AAAA형 △AAAB형 △AABB형 △ABAB형 △ABCD형 △특정의미 1004 2580 등 형 등 총 5000개다. 9월에 진행된 1차 골드번호 추첨 행사에서는 골드번호 0000 이 약 1500대1의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번 행사에서도 AAAA형 외에 2580 1004 등 특정의미를 담은 골드번호가 많아 사용자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골드번호는 신규 및 타사 사용자도 신청할 수 있다. 참여를 원하는 사용자는 전국 KT 대리점과 플라자 KT닷컴 www.kt.com 모바일 고객센터 애플리케이션 앱 에서 응모하면 된다. 골드번호에 당첨된 사용자에게는 다음 달 27일 문자로 안내 될 예정이다. 당첨자는 다음달 27일부터 내년 1월 16일까지 3주간 가까운 대리점을 방문해 당첨 받은 번호로 변경하면 된다. KT 관계자는 앞으로도 골드번호 추첨 행사를 진행해 사용자에게 더 큰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원더풀게임 관리자20171204,IT과학,ZDNet Korea,과기정통부 안전한 연구활동 위한 정책 방향 마련,대한민국 연구안전 2.0 수립 지디넷코리아 안희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향후 5년간의 연구실 안전관리 정책방향을 담은 대한민국 연구안전 2.0 제3차 연구실 안전 환경 조성 기본계획 을 마련하고 제3차 연구실안전심의위원회를 통해 확정했다고 4일 밝혔다. 정부는 지난 5년간 변화된 연구 환경과 연구자 및 국민의 높아진 기대수준을 인식하고 여러 차례의 현장의견 수렴과정을 거쳐 안전한 연구 환경 조성을 통한 과학기술 인재 보호 및 역량강화 를 비전으로 연구안전의 지능화전문화로 현장중심 자율 안전관리 기반 조성 을 목표로 설정해 이를 달성하기 위한 3대 핵심전략을 제시했다. 첫번째 핵심전략 정보화지능화를 통한 연구자 보호 강화 는 연구실 내 위해인자 데이터베이스 구축활용 AI 사고분석을 통한 재발방지 우수연구실 인증 활성화 등을 통해 사고예방을 위한 연구자 중심 안전정보 활용체계를 구축하고 자율 안전관리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을 중점으로 한다. 두번째 핵심전략 연구 안전의 산업화전문화 에는 연구실에 특화된 안전장비보호구의 인증 기준 및 절차를 마련하고 국가전문 자격제도 신설 전담조직 확충 지원 소규모저위험 연구실에 대한 컨설팅 활성화 등 안전산업을 육성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연구실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 효과 극대화가 담겨져 있다. 세번째 핵심전략 현장맞춤형 안전관리 체계 구축 은 안전교육의 민관 역할분담을 통한 교육효과 제고 전문강사 육성 등 인프라를 개발제공하며 안전점검진단 대행업무 품질제고를 위해 관리감독을 강화하는 등 더욱 안전한 연구 환경 조성이 골자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기본계획의 내실 있는 추진을 위해 향후 5년 간 매년 시행계획을 충실히 수립하고 세부과제가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이진규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대한민국 연구안전 2.0을 통해 연구자들이 마음 놓고 연구개발에 몰두할 수 있는 안전한 연구환경이 만들어지고 나아가 국가과학기술 경쟁력이 제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예스 카지노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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